마을스테이란?

지역의 고유한 정체성을 지닌 건물에서 하루를 지내고,
이름난 맛집보다는 주민들이 즐겨 찾는 동네 식당과 가게를 찾는 여행이다.
지역 예술가, 작가, 교류할 수 있는 공방과 갤러리, 동네책방에서
지역 주민과 교류하고 커뮤니티의 일원이 된다. 친구가 된다.
마을을 관광지로서 소비하기보다는 주민 생활공간에 머물면서
지역과 교류하고 마을의 일상을 여행하는 총체적인 경험을 마을스테이라 부른다.
 머무르다


마을의 길고 짧은 역사를 반영하는 건물에서 숙박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소재, 구조, 색감, 공간을 이용하는 방법 등이 지역의 생활사를 반영해야 하며 신축이나 리모델링하는 경우에도 마을 경관을 해치지 않는 자연스러운 스케일과 형태를 취한다.

 경험하다


프랜차이즈 매장보다는 지역 주민이 운영하는 가게를 이용한다. 
마을 주민이 늘상 먹는 음식을 파는 식당, 단골들이 모이는 카페, 저녁 퇴근길에 한 잔 기울이는 술집 등을 방문하여
지역에서의 삶을 경험한다.

연결되다


손님과 주인이 연결되고, 여행자와 여행자가 연결된다. 먼저 다녀간 사람과 이후에 찾아올 사람이 연결된다. 사람과 사람이 연결되고 지역과 사람이 연결되는 곳.그런 일이 벌어질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해프닝이 일상이 되도록 한다.


 이야기하다


저마다의 시선으로 바라본 마을을 표현한다. 글이 될 수도, 그림이 될 수도 있고 시나 영상이 될 수도 있겠다. 각자의 이야기를 각자의 방식으로 표현하고 나누는 것이 자연스러운 것이 된다. 


삶이되다


마을의 일상을 경험하는 여행.
관광객과 지역 주민으로서가 아니라 마을 사람으로, 마을에서라면 하루를 머물든 평생을 머물든 마을 사람이 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마을스테이를 만드는 주요 공간

컨시어지


마을스테이를 찾는 여행자들을 위한 안내센터이자 마을에서 처음으로 방문하게 되는 곳.
마을스테이 체크인 카운터 및 마을투어, 미팅장소로 활용된다. 마을지도와 굿즈, 지역작가 작품과 특산품도 판매. 마을스테이 제민천에서는 동네책방이 컨시어지 역할을 한다.

숙박


마을의 역사, 건물과 거기 살았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운영한다.
빈집, 구옥, 한옥 등을 숙소로 리모델링하기도 한다. 반드시 별도의 숙박동 건물일 필요는 없으며, 작은 숙소가 마을 곳곳에 분산되어 있거나, 한 집에서 방 한두개씩을 제공해도 좋다. 한 장소에 머무르지만 마을 전체를 경험할 수 있는 곳.

코워킹


마을 코워킹스페이스.
지역 주민과 기획자, 방문객과 리모트워커들이 모여 함께 일하고 성장하는 공간.
포럼과 클래스 등이 수시로 열린다. 마을스테이 운영자들을 만날 수 있는 곳

라운지


마을 주민과 마을스테이 여행자가 자유롭게 어울려 시간을 보내고 마을의 정보를 얻거나 교류하며 친구가 될 수 있는 공간.
동네 단골들이 모이는 카페이거나 갤러리가 라운지 역할을 할 수 있다. 버스 정류소 앞 구멍가게이거나 둥구나무 아래 평상이 될 수도 있다.

마을가게


프랜차이즈보다는 주민이 직접 운영하는 가게로,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곳보다는 마을 주민들이 일상적으로 찾는 공간. 주민이 즐겨 찾는 식당이나 마을 단골이 모이는 카페 등.
지역의 식재료와 도구, 주민들의 취향이 드러나는 메뉴나 조리방법, 독특한 이용방식 등이 드러나는 가게

갤러리


마을과 지역을 주제로 하는 작업들을 전시하는 갤러리이자 지역과 방문자가 상호 공감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하는 교류의 공간이다.
마을스테이 여행자가 마을의 이야기와 역사, 사람들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한다. 작가와의 대화, 클래스 등을 통해 보다 적극적인 교류를 가능하게 하는 커뮤니티 공간

행사장, 모임공간


마을축제나 행사를 개최하는 공간으로, 큰 건물이거나 강당 형태를 띨 필요는 없다. 있으면 좋겠지만 기존에 있는 공간을 활용하거나 야외, 천변이어도 상관없다. 작은 행사장과 세미나룸 등은 마을의 공방, 카페, 책방, 갤러리 등의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공간의 성격과 운영자의 지향점에 따라 각각의 색깔이 드러나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마을스테이 이용방법

숙박하기
1. 마을스테이 컨시어지 방문
2. 마을 설명과 마을 지도를 얻고, 체크인
3.각 숙소로 방문

마을투어
1. 마을스테이
컨시어지 방문
2. 마을 설명 듣기 / 물품구입
3.투어시작
4. 투어 종료
5. 마을 굿즈 구입

마을스테이를 만드는 사람들

About Town Stay
지역의 고유한 정체성을 지닌 건물에서 하루를 지내고, 이름난 맛집보다는 주민들이 즐겨 찾는 동네 식당과 가게를 찾는 여행이다. 지역 예술가, 작가, 교류할 수 있는 공방과 갤러리, 동네책방에서 지역 주민과 교류하고 커뮤니티의 일원이 된다. 친구가 된다. 마을을 관광지로서 소비하기보다는 주민 생활공간에 머물면서 지역과 교류하고 마을의 일상을 여행하는 총체적인 경험을 마을스테이라 부른다.

Location

마을스테이 컨시어지 / 공주시 감영길 3
봉황재 한옥 / 공주시 큰샘3길 8
마주안 스테이 / 공주시 대통1길 56-6
업스테어스 코워킹스페이스 / 공주시 감영길 9, 2층

Reservation

Tel 041-960-5525